웹 질의에 존재하는 동사구 수준의 사용자 의도 탐지 기법Identifying Verb Phrase-Level User Intent from Web Queries

효과적인 웹 검색을 위해 질의의 의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과거 연구들은 질의를 10개가 안 되는 추상적인 범주나 지역 관련 의도 등으로 분류하는 데 그쳤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질의의 의도를 동사구와 같이 구체적 수준에서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사용자가 방문한 URL의 스니펫을 분석하여 지도학습방법으로 분류를 한다. 의도를 나타내는 범주는 대략의 절차적 지식을 담고 있는 eHow 자원을 기반으로 구축한 지식베이스를 사용하였다. 제안한 방법의 우수성을 검증하기 위해 웹 로그를 사용한 실험을 수행한 결과, 단순히 검색기법만을 사용한 비교기준 보다 정확도에서 32.41%가 향상된 결과를 관찰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질의나 사용자가 방문한 URL의 스니펫에 존재하는 동사를 추출하여 의도 분석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고, 질의나 스니펫에 존재하는 동사나 명사의 의미적 유사성을 활용하는 것이 사용자 의도를 탐지하는데 있어 핵심 요인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