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ntention of continuous use of smart phon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53
  • Download : 0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무선 통신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통화품질이나 통신요금 또는 서비스를 주요로 했던 통신사 마케팅은 스마트폰 단말기 기기 보급에 점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수의사용자들 역시 스마트폰으로 전환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스마트폰을지속적으로 사용하려는 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연구는 상당히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Davis의 기술수용모형에 근거하여, 습관성, 의사소통, 비용, 사회적 관계, 실시간 정보 활용의 다섯 가지 요인을 독립변수로 채택하였다. 통계 분석을 위해서 실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설문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비용을 제외한 모든 변수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변수 중에서도 습관성과 유희성이 설명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Publisher
국제e-비즈니스학회
Issue Date
2011-09
Language
Korean
Citation

e-비즈니스연구, v.12, no.3, pp.251 - 268

ISSN
1229-9936
URI
http://hdl.handle.net/10203/96369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