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DM 시스템에서 주파수 오차와 위상 잡음에 의한 ICI를 제거하기 위한 효율적인 자가상쇄 기법An Efficient ICI Self-Cancellation method with Frequency offset and Phase noise in OFDM Systems

OFDM 시스템은 스펙트럼 효율 때문에 각광받고 있지만, ICI의 원인인 주파수 오차와 위상 잡음에 민감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ICI 자가상쇄 방법은 주파수 오차나 위상 잡음을 없애는데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N/2 간격의 conjugate 데이터 방법을 이용하여 주파수 오차와 위상잡음이 많이 존재하는 상황 (주파수 오차=0.2~0.4, 위상잡음=10도 정도)에서 성능이 좋은 ICI 자가 상쇄 방식을 제안한다. 또한, 파일럿을 이용하여 좀더 효율적인 ICI 자가상쇄 방법을 제안한다. 모의 실험 결과는 이러한 제안된 파일럿을 보냈을 때의 성능이 기존의 방식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