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이슈에 대한 한국 여론의 특성 :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 이슈를 중심으로Public perception toward life science issues

본 연구는 황우석 박사와 관련한 사회적 논쟁이 활발했던 시기를 전후하여 여론이 어떠했으며 그 특성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2006년 2월 전국 1000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를 이용하여 ‘생명과학 인식에 대한 전국여론조사’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는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 번째는 생명과학 인식 변화의 특성이다. 줄기세포 유용성에 대한 평가가 크게 높아졌으며 생명과학에 대한 긍정적 전망도 상승세로 나타났다. 이는 미디어가 연구조작 등의 부정적 측면을 높은 비중으로 다룬 것과는 대조적인 결과이다. 두 번째는 태도 분화의 특성이다. 시민들은 과학의 유용성 문제를 과학자의 윤리, 생명윤리, 과학 정책 등과 분리해서 판단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세 번째는 가치의 선택이다. 시민들은 높은 관심과 자연적 토론 분위기 속에서도 지식 부족 등의 이유로 가치 혼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시민들은 자신들이 접근하기 쉬운 가치를 선택하게 되며 이에 따라 ‘세계수준 자부심'의 가치가 중요하게 선택되었다. 본 연구는 생명과학 인식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 특성을 보여주며 따라서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과학 캠페인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