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범주화 과정에서의이력현상(hysteresis)과 뇌 활동 변화Hysteresis and BOLD Change in Face Categorization

인지행동 연구에서 밝혀진 얼굴범주화과정에서의 이력현상(hysteresis)의 배후 뇌 기제를 fMRI 측정을 통하여 직접 밝히고자 하였다. 이력현상이 관찰될 때, 특정 뇌 영역들, V1, V4v, 그리고 FFA에서의 뇌 활동 변화를 측정하였는데, 시각정보의 초기 처리를 담당하는 영역에서와는 달리 얼굴인식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믿어지는 FFA에서의 증가된 뇌 활성화를 관찰할 수 있었다. 이는 FFA가 얼굴인식 연구에서 관찰된 여러 정보처리 특성들과 함께 얼굴범주화의 과정에도 깊이 관여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