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지 차수재 두께산정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Development of a Computer Program to Estimate Landfill Liner Thickness

본 연구에서는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제안된 단일 점토 및 혼합 차수재를 통한 유기 및 무기 오염물질 이동에 관한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보았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오염물질 유출 기준을 만족하는 차수재의 두께를 산정할 수 있는 차수재 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점토 차수재를 통한 Cl-이온의 이동성에 바탕을 둔 매립지 두께를 산정해본 결과 비교적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에는 비교적 간편한 방법으로 매립지 차수재의 예비설계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