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의 구조와 상수 값을 이용하는 바이너리 실행 파일의 차이점 분석Analyzing Differences of Binary Executable Files using Program Structure and Constant Values

바이너리 코드의 차이점 분석은 보안 패치와 같은 매우 유사한 두 프로그램 사이의 차이점을 구별해 주는 방법이다. 이전의 연구에서는 분석을 위하여 프로그램의 구조 또는 명령어의 세부 사항만을 각각 이용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조를 이용하는 차이점 분석 방법은 제어 흐름의 변화는 잘 탐지해 낼 수 있지만, 버퍼 크기 변화와 같은 상수 값의 변화는 잘 찾아낼 수 없다. 명령어 기반의 차이점 분석 방법은 세부적인 값의 변화는 발견할 수 있으나 명령어 재배치와 같은 컴파일러에 의해 생성되는 불필요한 차이점을 결과로 낸다는 단점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구조를 이용한 비교 분석 방법에 상수 값의 변화를 함께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바이너리 차이점 분석 도구를 구현하였다. 구현된 도구는 윈도 보안 업데이트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제안된 방법은 구조적인 차이점 분석과 같이 빠른 속도로 구조적인 변화를 찾아낼 뿐 아니라 상수 값의 변화까지 추적할 수 있다는 것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