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이론에 근거한 교사 보조 로봇 인터랙션 디자인에 관한 연구 - 로봇에 대한 인상과 선호도 측정을 중심으로 -The Interaction Design of Teaching Assistant Robots based on Reinforcement Theory- With an Emphasis on the Measurement of the Subjects' Impressions and Preferences -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937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동규ko
dc.contributor.author이민구ko
dc.contributor.author한정혜ko
dc.contributor.author곽소나ko
dc.contributor.author김명석ko
dc.date.accessioned2013-03-07T03:53:10Z-
dc.date.available2013-03-07T03:53:10Z-
dc.date.created2012-02-06-
dc.date.created2012-02-06-
dc.date.issued2007-05-
dc.identifier.citation디자인학연구, v.20, no.3, pp.97 - 106-
dc.identifier.issn1226-8046-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8933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사의 교수 방식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중 강화 이론이 교사 보조 로봇에도 효과적으로 적용되는지를 검토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피험자내 설계 실험(n=36)으로 성적유형에 따른 우등, 열등 피험자가 강화 유형에 따른 세 가지 로봇의 인터랙션(2*3)을 경험케 했다. 즉, 강화 이론과 토큰강화 방식에 기초해 정적 강화를 제공하는 로봇(칭찬이), 부적 강화를 제공하는 로봇(엄벌이),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를 모두 제공하는 로봇(상벌이)의 인터랙션을 디자인하고 로봇유형과 피험자의 성적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로봇에 대한 인상 및 선호도를 알아보았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정적 강화를 제공하는 로봇을 가장 선호하고, 부적 강화를 제공하는 로봇을 가장 덜 선호함이 검증되었다. 또한, 강화의 자극을 디자인함에 있어서는 우등 학생에게 부적 강화를 제공하는 로봇에서 로봇이 주는 자극수가 낮을수록 로봇에 대한 긍정적 인상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강화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교사 보조 로봇에 대한 인상 및 선호도를 검증하며, 교사 보조 로봇의 인터랙션 디자인에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주제어)교사 보조 로봇, 주관적 인상, 선호도, 인간 로봇 상호작용, 강화 이론, 토큰 강화-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디자인학회-
dc.title강화 이론에 근거한 교사 보조 로봇 인터랙션 디자인에 관한 연구 - 로봇에 대한 인상과 선호도 측정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The Interaction Design of Teaching Assistant Robots based on Reinforcement Theory- With an Emphasis on the Measurement of the Subjects' Impressions and Preferences --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issue3-
dc.citation.beginningpage97-
dc.citation.endingpage106-
dc.citation.publicationname디자인학연구-
dc.identifier.kciidART001071522-
dc.contributor.localauthor김명석-
dc.contributor.nonIdAuthor이동규-
dc.contributor.nonIdAuthor이민구-
dc.contributor.nonIdAuthor한정혜-
dc.contributor.nonIdAuthor곽소나-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assistant robot-
dc.subject.keywordAuthorsubjective impressions-
dc.subject.keywordAuthorpreferences-
dc.subject.keywordAuthorhuman robot 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reinforcement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token reinforcement-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assistant robot-
dc.subject.keywordAuthorsubjective impressions-
dc.subject.keywordAuthorpreferences-
dc.subject.keywordAuthorhuman robot 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reinforcement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token reinforcement-
dc.subject.keywordAuthor교사 보조 로봇-
dc.subject.keywordAuthor주관적 인상-
dc.subject.keywordAuthor선호도-
dc.subject.keywordAuthor인간 로봇 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강화 이론-
dc.subject.keywordAuthor토큰 강화-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