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벽체의 장기거동에 관한 연구Long-term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Wall under Axial Loading

이 연구에서 수행한 유한요소해석의 목적은 해석적 방법으로 벽체 폭의 일부분에 하중이 집중되는 경우 장기변형을 정량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우선 각 실험체에 대한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고 해석결과와 실험결과의 비교를 통해 유한요소모델이 실제의 거동을 정확히 모사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졌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구조물에 적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벽체의 폭과 높이, 하중이 가해지는 면적 등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변수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이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사용상태에서 벽체의 장기거동을 파악하는 것을 연구범위로 하고 있으며, 따라서 하중이 가해지는 시점에서 콘크리트 재료는 탄성거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은 상용해석프로그램인 DIANA Ver. 8.1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