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인식에서 전체윤곽-국소특징에 대한 선택적 뇌 활성화: fMRI 연구Selective activation of human brain areas to global contour-local feature information in face reconition: an fMRI study

얼굴의 정보가 전체적으로 처리되는가 혹은 국소적으로 처리되는가 하는 것은 얼굴인식과 관련된 중요한 논쟁 중의 하나이다. 최근에는 전체적 처리와 국소적 처리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각기 다른 경로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얼굴 정보에 대한 이러한 이중경로처리설을 확인하기 위하여, 형태정보처리 경로의 시각 세포들이 최적으로 반응하는 자극속성을 반영한 방사주파수 합성얼굴을 이용하여 얼굴의 윤곽과 국소정보에 대한 선택적 뇌 활성화의 차이를 fMRI측정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실험 1에서는 얼굴의 윤곽과 국소정보 모두에 대하여 FFA 영역에서의 활성화를 관찰하였다. 주목할 점은, 국소정보에 비하여 윤곽정보에 대한 FFA에서의 활성화가 더 강하게 관찰된 것이다. 실험 2에서는 얼굴의 윤곽정보에 대한 전체적 처리가 인출과정보다는 부호화과정에 관여함을 관찰하였고, 국소정보의 부호화 조건에서는 전전두엽(BA 10)과 대상회(BA 32)에서의 강한 활성화를 관찰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얼굴인식이 이중경로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연구들을 지지하는 증거로 해석되며, 얼굴의 윤곽정보는 상향처리를 통해, 국소정보는 하향처리를 통해 인식되는 것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