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압전 작동기 배치 최적화에 관한 연구A Study of Optimal Configuration of Piezoelectuc Actuators Using Genetic Algorithms

구조물의 가제어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압전작동기를 분할하여 독립된 작동기로 이용하고자 할 때의 작동기 배치 패턴의 최적화 문제에 대해 연구하였다. 서로 분할된 압전작동기도 같은 제어 전압에 의해 하나의등가 작동기처럼 생각도리 수 있다. 구조물에 부착된 작동기를 임의의 숫자로 분하하고 이들을 조합하여 작동기 배치 패턴을 구하였으며, 최근 소개되고 있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 효율적으로 최적 작동기 패턴을 구하였다. 특정 모드를 제어하기 위한 패턴은 모달 제어력의 위상에 의해 결정됨을 알 수 있었고, 여러 모드를 동시에 제어하고자 하는 경우 가제어도를 목적함수로 하여 최적화를 수행한 결과 최적 또는 준최적으로 추정되는 해를 구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