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리서치를 위한 에쓰노그라피 적용 방법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Application Methods of Ethnography for Human-Centered Design Research - with an Emphasis on Understanding Food Culture in the Kitchen and Observing Usage Patterns of Microwave Ove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63
  • Download : 0
본 논문은 최든 디자인계에 대두되고 있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문화인류학의 대표적인 리서치 방법인 에쓰노그래피를 디자인 리서치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찰과 그 구체적인 적용사례를 제시하는 논문이다. 논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된다. 먼저, 문헌 고찰을 통한 에쓰노그래피의 기본개념을 소개하고 제품 디자인 영역에서의 "문화"의 개념을 정의내림으로써 디자인 리서치의 내용적 프레임윀을 설정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반을 구축한다. 둘째로는 감성적 미래형 전자레인지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에쓰노그래피가 디자인 리서치에 적용된 구체적인 예를 보여준다. 이 과정은 먼저 에쓰노그래피 리서치를 실행하는 프로세스를 소개하고, 리서치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그리고 이 결과의 종합을 통한 디자인 암시의 도출을 통해 에쓰노그래피 리서치의 효용성을 논의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향후 디자인 리서치에 에쓰노그래피의 개념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그 활성화를 꾀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Issue Date
2000-01
Language
Korean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13, no.1, pp.187 - 197

ISSN
1226-8046
URI
http://hdl.handle.net/10203/76471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