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조콘 소산시험을 이용한 현장간극수압 소산거동 예측Prediction of Pore Pressure Dissipation Behavior from CPTU Dissipation Test Data

피에조 콘에서 관측된 간극수압 소산곡선으로부터 압밀계수를 구하려는 연구는 그간 꾸준히 연구되어 왔으며 이러한 연구는 콘 관입에 의한 초기 과잉간극수압의 분포 형성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그러나 그간 대부분의 연구자들에 의한 연구 결과로부터 산정된 압밀계수는 이론적인소산곡선과 규준화된 관측소산곡선이 50% 소산도와 같은 특정한 소산도에서만 일치되도록 함으로써 현장지반의 압밀도를 예측하는데 필수적인 고 소산도 영역(소산도 80% 이상)에서의 간극수압 예측을 어렵게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이 추정된 압밀계수를 사용할 경우 실무에서 주로 사용용되고 있는 선형 압밀이론으로는 지반의 장기적인 압밀거동 예측에 상당한 문제점이 포함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압밀계수 추정에 관한 선행된 연구(김영상 등, 1997)를 바타으로 고 소산도 영역에서의 간극수압을 적절히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실제 소산시험에 적용한 결과 입력 소산도를 50%소산도 이상으로 입력할 때 장기거동을 잘 예측함을 알 수 있었으나 보다 많은 현장 적용을 통하여 제안된 방법의 국내 적용성이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