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이프와 건조수축을 고려한 강재-콘크리트 합성부재의 장기 거동에 관한 연구A Study for the Long Term Behavior of Steel-Concrete Composite Members Considering the Creep and Shrinkage

본 연구의 해석에 사용한 장기거동 예측 모델식은 모두 5가지로서 ACI, CEB-FIP(78), BP, CEB-FIP(90), BP-KX모델 등이며 해석법으로서 선택한 기법은 수정유효탄성계수법, 크리이프율법,개선된 Dischinger법 등의 3가지이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합성기둥과 합성보를 위의 모델식 및 해석기법을 사용자가 선택하여 해석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개발된 해석 프로그램을 검증하기 위하여 합성기둥의 크리이프 및 리렉세이션 거동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여 이 결과를 해석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 해석 결과, 다른 모델식에 비하여 ACI, CEB-FIP(90), BP-KX모델이 크리이프 변형을 유사한 경향으로 예측하였다. 해석기법의 경우에는 수정유효탄성계수법이 대체적으로 평균적인 값을 보이고 있으며 계산의 효율성이나 결과의 정도를 고려할 때 비교적 합리적인 해석법이라 사료된다. 또한 실험 및 해석결과 무근 콘크리트 부재에 비하여 합성부재의 하중손실량 및 변형도 증가율이 80%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강재에 의한 응력 재분배 현상이 나타났다. 각종 실험과 해석을 분석한 결과 특별히 우수한 예측 가능성을 갖고 있는 모델이 있다고 판단할 수는 없었다. 따라서 장기거동에 관련된 중요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해석보다는 직접적인 실측에 의한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