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 충격 유전자 recA 의 발현증기 기작에 관한 연구Induction Mechanism of the recA Gene Expression Upon Cold Shock in Escherichia coli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12
  • Download : 0
저온 충격단백질의 생성기작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하고자 저온 충격단백질의 하나로 알려진 RecA를 선택하여 이것의 저온 충격에 의한 생성 증가기작을 연구하였다. Northern 브럿에 의한 전사체 양의 비교 및 융합된 CAT(크로람페니콜 아세틸기 전달효소) 유전자의 발현을 통하여 저온 충격에 의해 recA 유전자의 발현이 2배 증가되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저온 충격 대응기작이 전사단계에서 이루어짐을 알수 있었다. 또한 저온 충격에 관여하는 조절인자의 존재여부를 조사하기 위하여 recA 유전자의 촉진유전자 부위에 결합하는 단백질에 대한 실험결과 recA 유전자의 촉진유전자에 조절인자가 결함하는 것이 저온 충격에 의해 오히려 억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Publisher
생화학분자생물학회
Issue Date
1993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생화학회지, v.26, no.8, pp.686 - 690

ISSN
1976-6696
URI
http://hdl.handle.net/10203/65970
Appears in Collection
CH-Journal Papers(저널논문)BS-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