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경쟁우위의 중요한 도구인 인터넷은 위험이나 불확실성 역시 크기에 일부의 성공기업을 제외하고는 뚜렷한 경영성과나 결과를 보이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 인터넷 문제에서 출발하여, 본 연구는 기업이 인터넷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측면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분석하였다. 특히 인터넷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자 할 때 최고경영자가 전사적인 수준에서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인터넷 활용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도식적이고 일률적인 성공사례 중심의 단편적인 전략제안과 비즈니스 모델링에서 벗어나 보다 체계적인 방식으로 기업의 인터넷 활용전략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활용에 관한 기업전략을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으로 우선 인터넷 활용 성공요인을 기준으로 전체적인 수준에서의 성공(전환)전략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기업이 인터넷을 성공적으로 활용하는데 가장 필수적인 두가지 요인을 도출하고 그 요인의 매트릭스를 구성하여 문제점이나 부족사항을 파악하고, 최적의 상황으로 이동하기 위한 경로를 제안하였다. 이 전환전략을 통하여 인터넷을 현재 경영에 이용하고 있는 기업이 불확실하고 가변성이 큰 시장환경에서 기업의 내적자원역량을 극대화하고 인터넷이 제공하는 기회와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경로의 설정이 가능하게 하였다. 그런 후 구체적인 전략 수행 분야를 제안하는 접근법으로 인터넷 활용 유형을 구분하고 유형에 따라 차별적으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인터넷의 기업 활용을 체계화 시킬 수 있는 4가지 유형을 제안한 후, 각 유형별 특성을 바탕으로 유형별 전략적 시사점을 모색함으로써 기업이 인터넷활용의 집중분야를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의 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종합해 보면, 본 논문에서는 기업이 인터넷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성공적이기 위한 전략을 제안하고, 그러한 전략이 수행되어야 할 분야를 인터넷 활용 목적에 따른 유형구분을 통해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