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IT관리를 위한 균형성과표 활용방안Strategic IT management using balanced scorecard

최근 기업이 IT를 지배할 수 있느냐가 시장에서의 경쟁우위 확보에 중요한 요소로 등장함에 따라 IT에 대한 기업의 투자와 관심이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많은 기업들은 적극적인 IT투자가 과연 생산성향상에 얼마만큼 기여하고 있으며 기업전략과는 어떻게 연계되는지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하지 못하고 있다. 최초 성과측정 도구로 개발되어 전략관리를 위한 방법론으로 진화하고 있는 BSC는 이를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써 기업의 IT투자관리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다. IT를 전략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BSC활용 Framework은 크게 IT BSC를 바탕으로 전략지도를 작성하고 이를 전사적 BSC와 연결하는 구축 단계와, 보상제도와의 연계를 통해 조직차원의 IT BSC를 개인적 차원으로 확대시키는 확장단계로 나누어 진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Framework을 바탕으로 한 캐나다 금융그룹 통합IT조직의 IT BSC구축 및 활용사례를 살펴보았으며,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CRM을 IT조직의 관점에서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CRM BSC모델을 제시하였다.

Keywords

균형성과표; 전략적 IT관리; 고객관계관리; CRM; Balanced Scorecard; IT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