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內 技術移轉의 類型別 成敗要因에 관한 實證的 分析 : S硏究所 事例를 中心으로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the intra-firm technology transfer

본 연구의 목적은 1) 사내 기술이전 유형의 파악, 2) 사내 기술이전의 연향요인 파악, 3) 사내 기술이전의 유형, 영향요인과 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파악에 있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내 기술이전의 유형은 현실적인 관점으로 볼 때, 부문간 기술 이전과 부문내 기술이전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부문내 기술이전은 선형적 기술혁신 과정상의 순차적 기술이전과 동일단계 기술이전 그리고 역향적 기술이전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것은 현실적인 사내 기술이전이 규범적인 형태에서는 다소 벗어나는 일이 있다는 것이다. 둘째, 통계적 분석에 의한 사내기술이전의 영향요인을 보면, 기술적 완성도가 높을수록, 기술파급도가 높을수록, 최고책임자의 관심과 지원이 높을수록, 기술이전 공급자와 수용자의 통합정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외부의 경쟁이 치열 할수록 기술이전의 1차적 성과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사내 기술이전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기술이전 성공의 경우나 실패의 경우에 그 핵심요인이 존재하며, 이 핵심요인이 다른 요인을 압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째, 사례분석을 통하여, 기술이전 성공의 경우는 성공요인의 수가 실패 요인의 수보다 많으며 실패의 경우는 그 반대로 됨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사례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고려한 모든 영향요인이 기술이전의 설공/실패에 영향을 주며, 특히 기술의 파급효과와 외부의 지원자는 주로 기술이전의 성공요인으로 작용하고, 기술 신뢰성과 시장크기는 주로 실패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점들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첫째, 사내 기술이전의 성패요인 분석을 현실적인 관점으로 접근 했다는 것이다. 즉 사내의 기술이전이라도 부문간 기술이전과 부문내 기술이전은 분명히 상황이 다를 것이며 기술이전시 고려해야 할 요인도 다를 수 있다. 또한 부문내 기술이전의 형태도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이것을 유형화하여 관찰하고 분석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둘째, 통계적 분석방법과 사례분석을 병행하므로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핵심요인이 될 수 있는 변수를 찾고자 하였다. 조직의 상황이나 프로젝트의 상황에 따라서는 일반적으로 규명된 영향요인 이외의 다른 요인이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황과 요인 파악을 위해 많은 사례를 분석하였고 몇가지 경우를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을 바탕으로 성공적 기술이전을 위한 현실적인 제언을 하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제언이 이론적 연구와 정확히 부합되지는 않지만 실제 현실적인 관점에서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될 사항을 지적하고 성공적인 사내 기술이전을 위해 강구되어야 할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