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환경의 콜센터 상담원 인적특성이 상담원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 : 국내신용카드사 사례를 중심으로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human characteristics of call center agents on job performance in the crm-based call center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69
  • Download : 0
2000년대 초반부터 국내금융기관들을 중심으로 CRM 기반의 콜센터가 구축되기 시작하였다. 콜센터는 고객과의 최접점 채널로 고객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등 성공적 CRM 수행의 지원부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콜센터의 성과요인에 대한 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인적자원(콜센터 상담원)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으나 관련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콜센터를 운영하는 국내 신용카드사의 인사관리 정보와 성과지표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상담원의 인적 특성이 콜센터 성과지표 중 하나인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이를 향후 상담원 인사관리에 활용코자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원의 나이, 학력, 과거경력, 보유자격증, 결혼여부 등은 상담원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근속기간과 상담원이 소속된 아웃소싱 회사, 직속관리자, 직급 등에 따라서 상담원 성과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업무능력평가점수는 고객만족도 관점에서 상담원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근속기간과 상담원 성과와의 관계에 있어서 업무지식이 매개변수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근속기간이 늘어날수록 업무지식이 풍부해짐에 따라 업무능력평가점수가 상승하고, 이를 매개로 좀더 고객지향적인 응대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Advisors
현용진researcherHyun, Yong-Ji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09837/325007  / 020073991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2009.2, [ iii, 53 p. ]

Keywords

CRM; Call center; agent; Job performance; Customer satisfaction; 고객관계관리; 콜센터; 상담원; 직무성과; 고객만족

URI
http://hdl.handle.net/10203/5280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983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