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캐피탈의 검정역할과 코스닥 IPO 저평가 발행에 관한 연구

Venture capital certification and IPO underpricing in KOSDAQ market

본 논문에서는 2003년 10월부터 2008년 9월까지 코스닥 데이터를 이용하여 벤처캐피탈과 IPO 저평가 사이에 관계가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Barry and Muscarella(1990)에 따르면 벤처캐피탈은 검증 역할을 통해 정보비대칭을 감소한다는 실증 연구가 이루어진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IPO 공모규모, 공모 기업의 업력, 매출, ROA, 청약경쟁률, 풋백옵션규제, IT 서비스 산업 더미 등의 변수를 통제하여 IPO 초기 수익률이 벤처캐피탈의 투자와 음의 관계를 갖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밝혀 내었다. 이는 19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까지를 데이터로 사용한 국내의 기존 연구와는 다른 결과인데, 그 동안 시간이 지나오면서 벤처캐피탈의 역할이 단순히 재무적 투자자에서 벗어나 정보제공자로서의 역할로 변모해왔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실증분석 결과 최대 지분 벤처캐피탈이 7년 이상 업력을 가진 경우 저평가 현상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나 벤처캐피탈의 업력이 검정 역할을 대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최대 지분 벤처캐피탈의 과거 IPO 실적은 특정 구간에서만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검정 역할과 투자 심리 자극이 동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IPO Underpricing; Venture capital; Certification; IPO 저평가; 벤처캐피탈; 검정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