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의 기업의 회계 정보와 주식 수익률에 관한 실증 연구An empirical study on the accounting information and stock return in the korean stock market

최근 들어 재무제표 상의 특정 계정 자체의 연도별 의미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계정의 시간에 따른 변화로부터 미래의 주식 수익률을 예측하고자 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한 연구들에서, 회계 발생(accrual) 수준, 고정 자산 변화, 설비 투자의 증가, 자산 증가율 등의 변화가 주식의 수익률에 대해 설명력을 갖는 변수로 밝혀진 바 있다. 그러나 해당 결과들이 미국시장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 한국시장에 그대로 적용해 설명하기에는 두 시장이 가지는 특성에 의한 한계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한국 주식시장에서도 이러한 변수들이 주식의 수익률에 대해 설명력을 갖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설명력 있다고 여겨지는 여러 회계 정보들 중, 상대적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비교적 일관된 결과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변수인 회계 발생과 순 영업자산 및 자산 증가율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자산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한 분석과 Fama-Macbeth 횡단면 회귀분석을 이용해 분석한 결과, 미국시장을 대상으로 행해진 기존연구들처럼 한국 주식시장에서도 회계발생 및 자산 증가율 변수가 미래의 주식 수익률에 대해 유의한 예측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Korean Stock Market; Accounting Information; Stock Return; 한국주식시장; 회계정보; 주식수익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