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TV 시장 분석과 신규 비즈니스 모델 : 지상파 DMB 서비스를 중심으로An analysis of mobile TV market and new business model : focusing on T-DMB servic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85
  • Download : 0
모바일 TV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음성영상 정보가 전달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현재 소비자들의 TV 혹은 오디오 시청행태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킬 여지가 있다. 모바일 TV 서비스는 어떤 형태의 콘텐츠든 언제든, 어느 장소에서든 볼 수 있게 하고 또한 인터렉티브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될것이다. 모바일 TV는 더 큰 이동성과 미디어 콘텐츠에 접속하는 새로운 형태, 두가지의 사회적 트랜드가 만나는 곳에 있다. 본 연구는 지상파 DMB 서비스 사업자의 현실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신규 수익모델을 제안하여 광고 수익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음을 보여 주고자 하였다. 국내의 경우 지상파 DMB 서비스와 위성 DMB 서비스를 통한 모바일 TV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만 현재 보편적 무료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는 지상파 DMB 서비스에 한하여 활성화 방안 및 신규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이유는 광고 수익 외에도 가입자로부터 일정액의 가입비와 월 사용료를 받는 구조로 되어 있는 위성 DMB와는 달리 지상파 DMB의 경우 보편적 무료서비스이기 때문에 광고 수익을 통한 수익 창출이 유일한 수익원이 되고 있기 때문에 지상파 DMB 서비스로 연구 범위를 한정하였다.
Advisors
이용경Lee, Yong-Kyung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텔레콤경영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7384/325007  / 020063713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텔레콤경영전공, 2008.2, [ v, 76 p. ]

Keywords

모바일 TV; 지상파 DMB; Mobile TV; T-DMB

URI
http://hdl.handle.net/10203/5275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738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