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화소화에 따른 휴대폰카메라의 발전방향 및 게임룰 변화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mobile phone cameras in the trend of high pixel and the change of game rules

통신과 IT의 발달로 휴대폰카메라의 활용도가 증가하면서 최근에는 디지털카메라의 대체재로써의 활용도 증가하고 있다. 휴대폰카메라 사용 초기에는 메가픽셀 이하의 낮은 화소의 카메라가 주류를 이루었으며 실생활에서 손쉽게 촬영하기 위한 보조적인 도구로써 활용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5M 이상 고화소의 휴대폰카메라가 채용되어 디지털카메라 수준의 고해상도를 지원하고 얼굴인식, 손떨림보정 기능 등 디지털카메라의 Killer Appication이 휴대폰카메라에도 채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고화소 추세에 따라 휴대폰카메라가 차별화된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휴대폰카메라의Core 기능에 대한 식별이 필요하고, Vaule Chain 상의 Player들도 이러한 Core의 변화에 능동적인 대응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고화소 추세에 따른 휴대폰 기능의 발전방향에 대한 검토와 더불어 Player들간의 게임룰 변화를 분석하여 휴대폰카메라 시장에서의 핵심성공요인 및 장기적인 산업구조를 전망하였고, 이중 예상되는 다양한 ISP 채용방법에 대한 장단점 분석을 통하여 모듈업체주도의 ISP 채용이 가장 합리적인 대안이 될 것임을 제시하였다. 휴대폰카메라의 Value Chain상 각 Player들은 향후 게임룰의 변화에 따라 Core 영역에 대한 치열한 주도권 확보경쟁이 예상된다. 이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게임룰 변화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이해를 기반으로 Player별로 가장 효율적인 영역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Keywords

handset; camera; pixel; game-rule; phone; 휴대폰; 카메라; 고화소; 게임룰; 카메라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