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간에서의 기업활동이 브랜드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컨드라이프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corporate activity in virtual space on brand behavior and intention to purchase with a focus on second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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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든랩이 설립한 세컨드라이프는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기업들은 세컨드라이프에 아일랜드를 개설하여 마케팅, 세일즈, 고객지원, 커뮤니케이션, 시제품 테스트, 교육 등의 비즈니스 활동을 시작해 왔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더 많은 기업들이 세컨드라이프 진출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 이 논문은 세컨드라이프에서의 기업 활동과 사용자의 브랜드 태도 및 구매 의도와의 관계를 확인하는 모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제안 모형은 기존의 정보시스템 수용 모델을 바탕으로 여러 연구들의 모델을 변형한 것이며,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와 관계를 보여 주는 모델과의 접목을 시도하였다. 제안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세컨드라이프 사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 설문의 결과를 바탕으로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모형을 검증하였다. 추가적으로, 세컨드라이프에 아일랜드를 개설한 은행에 초점을 두고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유럽의 다섯 개 은행이 활동하고 있는 사례를 카테고리를 분류하여 맵팽하고 은행별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은행이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논문은 국내 기업들이 세컨드라이프에 진출하여 비즈니스를 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점들을 결론으로 제안하였다.
Advisors
한인구researcherHan, In-go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7327/325007  / 020063698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2008.2, [ v, 76 p. ]

Keywords

second; life; virtual; brand; purchase; 세컨드라이프; 가상공간; 기업활동

URI
http://hdl.handle.net/10203/5269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732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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