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컨버전스를 활성화 할 수 있는 협상 방법론에 관한 연구A study of negotiation approach to stimulate digital convergence in the telecom industry

새로운 세기를 맞아 디지털 컨버전스는 유비쿼터스 사회를 맞이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기술의 진보로 인해 전통적으로 서로 다르다고 여겨진 이종 산업들간의 통합/융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각자 산업이 가지는 특성에 아랑곳 없이 이종 산업간의 통합/융합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다. 이러한 컨버전스의 시대에 소비자들은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서로 너무도 다른 산업들이 각자 고유의 질서를 가진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물리적인 융합은 많은 부작용을 초래한다. 이러한 부작용은 애초 기대했던 긍정적인 효과를 소모하는 현상마저 발생시킨다. 이 논문은 IPTV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하여 디지털 컨버전스를 활성화 하기 위한 방법들을 협상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조사,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많은 통/융합 사례에 대비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시도했다.

Keywords 협상; 디지털 컨버전스; IPTV; Negotiation; Digital Converg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