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 스프레드의 경기변동 정보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information content of credit spreads

본 연구에서는 한국 채권시장과 미국 채권시장에서 각각 신용 스프레드가 미래 경기변동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한다. 우선 한국 채권시장에서 3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과 3년 만기 국고채 수익률 간의 신용 스프레드가 미래 실물경제활동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지 기존 연구와는 다른 새로운 가설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설명한다. 그 결과 정상적인 경기상황에서는 신용 스프레드의 경기변동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신호기능이 약하다고 판단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미국 채권시장에서 신용등급 Baa 회사채 수익률과 10년 만기 재정증권 수익률 간의 신용 스프레드가 미래 실물경제활동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그 결과 이 신용스프레드를 특성이 다른 두 개의 신용 스프레드로 분해하여 분석할 경우 경기변동에 대한 정보가 존재하고 신호 기능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었다. 한국 채권시장과 미국 채권시장에서의 신용 스프레드의 함의가 서로 다른 이유는 자본시장의 성숙도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만약 신용 스프레드가 미래 경기변동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면 매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따라서 한국 채권시장이 더 성숙된다면 미국 채권시장에서처럼 신용 스프레드가 유용한 정보를 포함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Keywords

경기선행지수; 경기변동; 신용 스프레드; 회귀분석; Regression analysis; Leading Indicator; Business Cycle; Credit sp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