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합작법인의 합작 투자 후 지분 변화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n determinants of changes in ownership structure in international joint ventures

본 연구에서는 해외합작법인이 설립된 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분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살펴보면서 그 변화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지분변화요인들에 대해 실물옵션이론, 학습이론, 협상력이론을 토대로 하여 이론적 분석을 시도한 후 6개의 주요 가설들을 도출하였으며, 이에 대한 통계분석 결과 각각의 요인들이 해외합작법인의 지분변화에 주는 영향이 서로 다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