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기업집단의 출자할인 분석Determinants of the parent company discount in Korea

출자회사할인 현상은 피 출자회사를 직접 소유할 경우와 출자회사를 통해 간접 출자회사가 저평가되어 있고 피 출자회사가 고 평가되어 있는 경우이다. 이론적으로 출자회사의 경영권을 획득해 고 평가되어 있는 피 출자회사의 지분을 매각하면 무위험 차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소버린이 SK㈜의 경영권 장악에 실패한 것은 물론 SK 텔레콤 지분 매각도 실패로 돌아간 것을 보듯 우리나라에서는 적대적 인수합병이 성공하기 어려운 풍토이기 때문에 투자자가 출자할인 현상을 보이는 기업을 인수해 무위험 차익(Arbitrage)을 실현하기 어렵다. 이는 우리나라 대기업 집단 중 상당수가 반복적 또는 지속적으로 출자할인을 보이고 있는 원인을 분석하는 데 하나의 단초를 제공해준다. 즉 우리나라에 기업 인수 합병 시장이 활성화되고 투자자들이 저평가된 모기업을 인수해서 해당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을 매각할 수 있는 상황이 가능해 진다면 현재와 같은 출자할인 현상은 해소될 가능성이 있다. 이 논문은 우리나라 대기업 집단의 출자할인 여부를 분석하고 기업지배구조를 중심으로 출자할인 원인을 분석했다. 출자회사의 외국인지분율, 의결권승수, 피출자회사의 배당성향, 유통주식비율 등 네가지 변수와 출자할인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기업 집단의 중핵 기업 또는 지주회사의 출자할인 현상은 의결권 승수와 피 출자회사의 유통주식 비율 등 기업집단의 지배구조와 큰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는 다시 말해 우리나라 기업들의 지배-소유 괴리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고 기업 지배 구조가 개선될 경우 각 기업 집단의 중핵 기업 또는 지주회사의 저 평가 현상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Keywords

소유지배괴리; 기업지배구조; Parent discount; disparity of control right; 출자할인; corporate govern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