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스프레드와 경기변동 : 이자율과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edit spreads, business cycle, and risk free interest rates

이 논문은 한국시장에서 신용스프레드와 경기변동 및 이자율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상관관계 검증과 여러 회귀분석을 통해 신용스프레드와 무위험 이자율 사이에는 경기의 효과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경기지표가 하락구간으로 접어들면 신용스프레드와 이자율 사이의 음의 상관관계는 더욱 강화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논문에서는 벡터자기회귀모형을 통한 신용스프레드의 예측오차 분산을 각 변수별로 분해 할 수 있었는데, 신용스프레드의 분산 중 많은 부분이 무위험 이자율과 장단기 기간스프레드에 기인한 것임을 알 수 있었고, 그 정도에서는 경기 효과를 감지 할 수 있었다. 특히 투기등급 채권의 경우 경기 하락기에 이자율 변동에 의한 설명부분이 더욱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사실은 투기등급 채권의 경우 경기 하락기에 신용스프레드 자신에 의한 분산 설명 기여도가 줄어들어서 신용 위험이 거시경제 변수에 의존한다는 사실을 나타내는 것으로 체계적 위험의 중요성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Keywords 신용스프레드; 경기변동; business cycle; Credit Sp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