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차익거래모형을 이용한 구조화채권 가격결정에 관한 연구A study of the valuation of structured notes using no-arbitrage models

본 논문은 무차익거래모형을 이용하여 구조화채권의 가격결정에 관하여 연구한다. 무차익거래모형 중에서 채권 및 이자율 관련 파생상품의 가격을 구하는데 실무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Black-Derman-Toy(BDT) 모형과 Hull-White 모형을 이용하여 구조화채권의 유통가격과 이론가격의 차이를 실증분석한다. 이자율 기간구조는 CD91일물과 국고채 spot curve를 이용하여 구한다. BDT 모형에서의 변동성 기간구조는 이자율 기간구조의 과거자료를 이용하여 추정하고, Hull-White 모형에서의 모수 추정은 GMM을 이용한다. 분석결과, 두 모형의 이론가격은 유통가격과 거의 비슷한 가격을 보였고, 그 가격차이도 1% 내외의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BDT 모형과 Hull-White 모형을 이용한 구조화채권의 가격결정은 비교적 정확한 가격 정보를 제공해 준다고 판단된다.

Keywords

무차익거래모형; 구조화채권의 가격결정; Valuation of Structured Notes; No-Arbitrage Mod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