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및 인플레이션율 불확실성이 통화수요함수에 미치는 영향On the effects of uncertainty of interest rates and inflation on the money demand fuctions

본 논문은 이자율 및 인플레이션율 불확실성이 한국의 장단기 통화수요함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불확실성은 GARCH (1, 1)의 조건부 분산으로 정의되었으며, 실증분석은 공적분 및 오차수정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불확실성은 1990년 이후 한국의 장단기 통화수요함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자율 불확실성은 장단기 통화수요함수에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플레이션율 불확실성은 장기의 경우 정(+)의 관계를 단기의 경우 부(-)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상대적인 영향력의 크기에 있어서, 장기의 경우 인플레이션율 불확실성이, 단기의 경우 이자율 불확실성이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자율 및 인플레이션율 불확실성은 통화수요함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향후 적정 통화공급결정시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

공적분; 인플레이션율; 이자율; 불확실성; 통화수요함수; 오차수정모형; error correction model; cointegration; inflation; interest rate; uncertainity; Money demand fun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