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일반 투자자의 매매 행태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individual investor's investment behavior in Korean stock market

최근 들어,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는 행태재무학(Behavioral finance)의 주요 연구 분야 중, 투자자의 매매행태를 직접 분석하여 투자자의 합리성 가정에 의문을 제기한, 처분효과를 우리나라 투자자를 중심으로 실증 분석하여 보고 이러한 처분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의 하나라고 주장되어지는 좁은시각(narrow framing)효과가 실제로 처분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의 여부를 실증적으로 살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2000년 6월부터 2003년 5월까지 3년 간 매년 매매가 있었던 2,479계좌를 추출하여 그들의 매매행태를 분석하였다. 처분효과의 정의는 투자자들이 보유종목 중, 수익이 발생한 종목은 서둘러 처분하려 하고, 손실이 발생한 종목은 상대적으로 처분을 꺼리는 경향을 의미한다. 분석 결과 2,145계좌에서 양(+)의 처분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처분효과는 투자자의 개별적인 특성인 자산규모, 매매빈도와는 상관이 없이 전반적으로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투자자별 처분효과의 차이는 이익종목의 처분률보다는 손실종목의 처분률에 의해 더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처분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일 것으로 추정되는 좁은시각 효과를 구하기 위해 좁은 시각효과의 조작적 정의를 매매군집도(trade clustering)로 규정하여 분석 대상 계좌의 매매군집도를 계산하고, 이 매매군집도가 처분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보았다. 분석 결과, 투자자들의 평균적인 매매군집도는 0.334로 나타났으며, 매매군집도는 투자자들의 자산규모에는 영향을 받지 않으나, 매매빈도에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매매빈도에 따른 편의를 제거하여 처분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보았으며, 분석결과 매매군집도는 처분효과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태재무학; 처분효과; Narrow framing; Disposition effect; Behavioral fin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