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 Pb) 고상고용체에서의 상온에서 안정화된 다강체 특성에 관한 연구

$(Bi_{0.9}La_{0.1})FeO_3-A(Fe_{0.5}Nb_{0.5})O_3$, (A

다강체는 강유전, 강자성, 강탄성이 한 물질 내에서 동시에 구현되는 물질이다. 기존의 소자들이 하나의 특성 제어만을 통하여 응용되었다면, 단일 상 내에서 강유전 특성과 강자성 특성의 고유한 결합 원리를 내재한 다강체 물질은 증가된 자유도의 “읽기/쓰기”를 가능케 함으로서 새로운 개념의 소자 개발에 있어 혁명적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x(Bi_{0.1}La_{0.9}FeO_3})-(1-x)A(Fe_{1/2}Nb_{1/2})O_3$ (A=Sr, Pb) 의 고상고용 합성법을 이용하여 물질 변화에 따른 자성특성 및 유전특성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BLFO-SFNO 조성에서 Sr의 함량이 많아짐에 따라 구조적 대칭성이 증가하면서 유전특성이 약화되고 Fe-rich한 2차상의 생성으로 인하여 자성특성이 증가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BLFO-SFNO조성에서는 유전손실 및 누선전류가 크게 측정됨을 관찰할 수 있었다. BLFO-PFNO 조성에서는 Pb의 함량이 많아짐에 따라 구조적 비대칭성이 증가하면서 유전특성이 강화되고, 또한 구조적 변화에 따른 자성특성의 강화 또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유전손실 및 누설전류가 BLFO-SFNO조성에 비해서 적게 측정되었다. 따라서 두 가지 조성의 실험을 통하여 단일상의 BLFO-PFNO 고상고용체의 합성을 통해 다강체 특성향상을 확인하였다.

Multiferroics; 다강체; 고상고용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