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M용 Ni 박막 형성 및 특성에 관한 연구Fabric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the Ni films for the Applications to UBM

납규제로 인하여 주석 기반의 솔더 범프 물질이 개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하부 금속층에 사용되는 물질은 주석과 반응성이 적어야 하는데 무전해 도금법으로 증착할 수 있는 니켈이 그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무전해 도금법으로 니켈 하부 금속층을 형성할 경우 zincation이라는 활성화 공정에 의해 패드와 하부금속층간 접착력이 좋지 않은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패드와 하부금속층간 접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니켈 씨드층을 도입하였으며 ICP enhanced bias sputtering법으로 증착하였다. 니켈 씨드층을 이용하여 하부 금속층을 증착하였을 경우 기존의 방법에 비해 접착력이 약 11배에서 25배 정도 증가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ICP enhanced bias sputtering법으로 니켈 씨드층을 증착할 경우 기판에 인가한 바이어스가 니켈 씨드층 및 니켈 도금층의 물성에 미치는 영향도 연구하였다.

Keywords

접착력; 하부금속층; 무전해 도금; ICP enhanced bias sputtering; 니켈 씨드층; 스크레치 테스트; scratch teston; adhesion; UBM; Electroless plating; ICP enhanced bias sputtering; Ni seed 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