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합금 강의 변태조직에 따른 인성과 수소취성Effect of transformation structures on the toughness and hydrogen embrittlement of low alloy steel

본 연구에서는 martensite, martensite + lower bainite, upper bainite 의 세 조직에 대해서 조직에 따른 인성과 수소취화 문제를 고찰하였고 전자현미경과 주사형 전자현미경을 이용하여 파면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상온에서는 lower bainite + martensite 의 조직이 가장 인성이 좋음을 알았으며 이 경우 역시 파면단위의 개념과 잘일치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2. 세조직중 tempered martensite 조직의 충격천이온도가 가장낮은 값을 나타내고 있었다. 3. tempered martensite 의 조직이 lower bainite + martensite 조직 보다 수소취화도가 낮음을 알 수 있었다. 4. 인성, 수소취성, 열처리의 어려움을 고려하면 실제적인 목적에 있어서 tempered martensite 조직이 중탄소강에서 가장 바람직한 조직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