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열양생조건이 슬래그와석회 혼합물의 성질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autoclaving conditions on the properties of slag and lime mixtures

수재 슬래그와 수산화 칼슘 ( 소석회 ) 의 혼합물에 대하여 수열 양생조건이 혼합물의 기공율, 부피비중 및 압축강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 때 생성된 광물상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수열 양생 조건으로 각기 184℃, 200℃ 및 215℃의 온도와 수열처리시간을 2,4,8 및 16시간으로 택하였다. 수열 반응 생성물에 대한 전자현미경과 X선회절분석 결과 저결정성 Tobermorite, Hydrogarnet 그리고 소량의 Magnesium silicate hydrate 가 생성되었다. 생성된 수화물의 양은 수열처리 온도와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많아지나, 첨가한 수산화칼슘의 양이 많아지면 적게 생성 되었다. 수열 처리 온도가 증가하면 혼합물의 반응속도는 가속된다. 경화체의 부피비중과 압축강도는 수열 처리 온도와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나, 첨가한 수산화 칼슘의 양이 많을 경우 높은 온도의 반응에서 강도는 큰 변화가 없었다. 아울러 경화체에 강도와 X선 회절분석에서 나타난 수열반응 생성물의 양적인 관계에 대하여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