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 와 TiC+$Al_2O_3$을 화학증착법으로 증착한 소결탄화물 공구의 공구 수명에 관한 연구Study on the tool life of chemically vapor deposited tungsten carbide tool with TiC and TiC plus $Al_2O_3$

대한 중석에서 구입한 P20S tool을 화학 증착법으로 증착하여 TiC coated tool과 $TiC + Al_2O_3$ coated tool을 얻은 후 turning test 를 하여 Taylor``s method와 Wu``s method를 이용하여 공구수명을 구하였다. 그 결과, coating을 하면 공구수명이 $5 \sim 8$ 배 증가하며, 고속절삭일수록 $TiC + Al_2O_3$ coated tool이 TiC coated tool보다 수명이 더 증가 하였다. 또, Wu의 방법으로 구한 공구수명식이 Taylor방법으로 구한 공구수명식보다 더 실용적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Wu의 공구수명식의 의미를 Reduced parameter를 사용하여 정확히 해석하고자 하였으며, machinability에 영향을 미치는 Removed Metal Volume을 각 tool의 경우에 비교하였다. $TiC + Al_2O_3$ coated tool의 경우에 공구 수명이 가장 증가하기 위한 $Al_2O_3$ coating의 증착두께는 $3 \sim 5 \mu m$ 이었다. 마지막으로, wear mechanism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열역학과 고체역학적으로 공구수명증가 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