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발광소자에서 정공수송층의 특성 연구A study on physical properties of hole transport layer in OLEDs

고효율을 얻기위해 유기발광소자는 다층구조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양 끝단의 전극사이에 정공수송층(HTL), 발광층(EML) 그리고 전자수송층(ETL)으로 구성된 3층구조를 사용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저분자 유기발광소자와 고분자 유기발광소자에서의 정공수송층의 물리적 특징에 대해서 전류-전압-발광 특징과 지연된 전기발광(Transient-EL) 방법을 통해 연구하였다. 고분자 유기발광소자와 저분자 유기발광소자 모두 실온에서 발광층의 이동도는 $10^{-5}cm^2/Vs$ 정도로 측정이 되었다. 그리고 이동도는 정공수송층이 있는 경우에 눈에띄게 증가하였지만 LiF의 두께변화와는 상관관계가 크지 않았다. 전류밀도와 발광효율도 정공수송층이 있는 경우에 높았다. 그렇지만 전자와 정공의 움직임과 밴드구조 때문에 정공수송층의 유무에 따른 전류밀도 차이는 고분자의 경우보다 저분자의 경우에 낮았다.

Keywords OLED; HIL; 유기발광소자; 정공수송층; Hole transport 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