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식 타자기의 타자기구에 대한 동역학적 해석Dynamic analysis of type-key transmission system of a manual typewriter

수동식 타자기의 타자기구(type-key transmission system)에 대한 동역학적 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모형에 대한 Lagrange equation을 세우고, 이것을 수치적분에 사용하기 위해 일련의 일차연립미방으로 환원하였다. 구해진 방정식을 Y-key의 타자기구에 대하여 적용하였으며, 이 때 타력(finger-tip force)의 크기와 모양은 가정하여 사용하였다. 얻어진 계 (System)의 운동은 typing이 되는 순간의 impact 현상과 부착된 spring의 갑작스런 작용등에 의해 불연속성을 나타내었다. 또, typebar가 roller에 주는 충격량, 단위시간당 가능 최대타수, 필요 최소타력의 크기등의 몇몇 수행지수 (performance index)를 정의하고 수치해의 결과를 토대로 계산하였다. 제시된 타자기구의 모형은 동역학적 해석을 위해서는 만족스러웠다. 그러나, 이 모형을 계의 향상이나 기타 실제목적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타력의 모양과 크기 및 key와 roller사이의 반발 계수등을 정확히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