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te-fin heat sink 와 pin-fin heat sink 의 유동 및 열적 특성 비교Comparison of fluid flow and thermal characteristics between the plate-fin and pin-fin heat sinks

본 연구에서는 플레이트 휜과 핀 휜 히트싱크의 유동 및 열적 특성을 예측할 수 있는 해석적 모델을 제시하였다. 플레이트 휜 히트싱크의 해석적 모델은 예전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들을 비교 분석하여 얻었으며, 핀 휜 히트싱크의 해석적 모델은 기존 연구자들의 실험 결과를 이용하여 새롭게 제시하였다. 앞에서 제시한 해석적 모델을 이용하여 일정 펌핑파워조건에서 플레이트 휜 히트싱크와 핀 휜 히트싱크의 열저항을 최소로하는 최적조건을 구하였다. 이 최적조건에서의 핀 휜과 플레이트 휜의 열저항을 비교하여 볼 때, 펌핑파워가 작은 조건에서는 플레이트 휜 히트싱크의 열성능이 좋게 나왔고, 펌핑파워가 증가할 수록 두 히트싱크의 열성능의 차이는 크게 줄어들었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 실험적, 해석적으로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두 히트싱크의 열저항의 비를 나타내는 영역도표를 제시하여 히트싱크의 설계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

Keywords

정보 구조 ?입체선택적인 요오드고리화 반응에 관한 연구?발광 물질; 상관식?시스템동수준형; Nu 수; 마찰 계수; 히트 싱크; Heat sink; the flow analysis of 100W-stack; correlationtructureion of g-Hydroxy-cis-Alkenesumina on; Nusselt number; friction factor; pin fin; plate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