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화학 반응을 고려한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의 성능 해석The analysis of heat and fluid flow in solid oxide fuel cell with electrochemical re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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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산화물 연료전지는 고효율, 높은 폐열 사용, 조용한 운전. 낮은 공해물질 배출등의 장점을 지니고 있어 미래의 가장 효과적인 발전 시스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코드인 STAR-CD를 사용하였으며, 전기화학반응을 포함한 내부사용자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료전지 내부 현상을 모사하였다. 다공성 전극에서의 가스 투과식은 Darcy``s Law를 적용하였으며, 반응가스의 반응층으로의 유입은 확산에 의해 물질전달이 이루어 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2차원 및 3차원 단위전지 해석을 통해 화학종, 온도장, 평형기전력, 그리고 전류밀도 분포등을 얻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과전압 손실의 대부분이 공기극에서 일어남을 볼 수 있었으며, 연료 이용률 측면에서 효율은 유량이 작을 수록 효율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실험값과의 비교를 통해 전기화학모델식이 잘 적용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100W급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의 유동해석을 통해 반응영역에서 균일한 유량을 얻을 수 있었다. 그 외 연료전지의 특징에 관해 나타내고 논의하였다.
Advisors
정명균researcherChung, Myung-Kyo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5
Identifier
243571/325007  / 020033121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5.2, [ ix 74 p. ]

Keywords

전류밀도 및 온도 분포; 활성화 과전압; 전기화학반응;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100W급 스택의 유동해석; the flow analysis of 100W-stack; current density and temperature distribution; activation overpotential; electrochemical reaction; Solid oxide fuel cell

URI
http://hdl.handle.net/10203/4606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3571&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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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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