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 S/W를 이용한 소형가스터빈엔진 회전체의 동적 구조 해석 및 검증Dynamic Analysis of the Small-size Gas Turbine Engine Rotor Using Commercial S/W and its Limitations

가스터빈과 같은 고속 회전체의 동적 특성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회전기계가 위험속도나 불안정 운전속도 영역 인근에서 운전될 수 있는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중요하다. 그러나 가스터빈에 대한 동적 해석 방법과 소프트웨어는 가스터빈 제작사가 많은 가스터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개발되어왔기 때문에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않고 있다. 최근 SAMCEF, ANSYS, NASTRAN과 같은 상용 유한요소해석 소프트웨어에서 3차원 유한요소를 사용할 수 있는 회전체 해석 모듈을 지원하기 시작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상용 소프트웨어 중 ANSYS을 이용하여 소형 가스터빈엔진 회전체의 동적 해석을 실시하였고, ANSYS 회전체 해석 모듈의 개선점을 알아 보기 위해 그 해석 능력과 한계를 확인하였다. 사전과정으로써 이미 동적 해석 결과가 알려진 기준 모형을 ANSYS의 회전체 해석 모듈을 통해 해석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고, 이를 통해 이 모듈의 한계를 파악하였다. 또한 ANSYS의 조화응답해석을 이용하여 구한 주파수응답함수를 활용하여, 회전기계에 $H_\infty$ 개념을 적용하여 향상된 새로운 주파수-속도 선도인 Lee 선도를 간접적으로 구할 수 있음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ANSYS의 회전체 해석 모듈의 해석 능력 검증과정에서 개발된 모형화 및 해석 방법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소형가스터빈엔진 회전체의 Campbell 선도, Lee 선도, 모드 형상 및 위험속도를 ANSYS의 회전체 해석 모듈을 통해 산출할 수 있음을 보였다.

Keywords

Gas turbine; Rotordynamics; Directional frequency response functions; Lee diagram; ANSYS; 가스터빈; 회전체역학; 방향성주파수응답함수; Lee 선도; ANSYS; Gas turbine; Rotordynamics; Directional frequency response functions; Lee diagram; ANSYS; 가스터빈; 회전체역학; 방향성주파수응답함수; Lee 선도; AN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