旣知性 및 使用者 役割이 技術革新에 미치는 影響The effects of determinateness and user's role on inno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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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지성 및 사용자 역할이 기술혁신, 특히 제품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 기계 및 전자산업의 제품을 대상으로 하여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 분석으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제품이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을 경우 기지성은 높게 나타나며, 이 관계는 타 기업에 비해 기업능력이 뒤떨어진 기업일수록 명확히 나타난다. 즉 기업의 전반적인 능력이 우수한 기업에서는 외국제품의 국내사용여부와 크게 관계없이 대상제품에 대한 사전지식을 일정수준 이상 보유할 수 있으나, 기업능력이 상대적으로 열세인 기업에서는 외국제품이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느냐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낸다. 한편 기지성은 대상제품의 수명주기가 도입기에서 성숙기로 접어들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결과는 국내 및 선진국의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모두 동일하게 나타났다. 둘째, 기지성이 제품개발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은 개발의 효율성, 개발오차 및 기술획득 경로의 측면에서 나타났다. 즉, 기지성이 높을수록 개발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져 개발기간 및 비용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보다 많은 사전 정보를 확보한 뒤 입안을 함으로써 실제 개발과정이 계획과 큰 차질없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다. 그리고 기지성이 높은 제품일수록 공식적 경로보다는 비공식적 경로를 통하여 기술을 획득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째, 기지성이 제품개발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것이 검증되었는데 특히 상업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시장기지성이, 기술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기술기지성이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함이 밝혀졌다. 따라서 실제 개발과정에 착수하기 전에 개발 대상 제품의 특성, 성능, 제조기술, 시장규모 및 사용자 욕구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보유하는 것이 개발과정상의 다른 영향요인들 못지않게 성공으로 가는 디딤돌임을 알 수 있다. 네째, 우리나라의 경우 제품개발과정중 사용자로부터 가장 많은 도움을 받는 부분은 신제품 아이디어의 제공과 기술적 및 경제적 타당성 검토부분이었으며, 이러한 사용자의 제품개발 참여도는 평균 수명이 긴 제품일수록, 외국제품이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을 경우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사용자와의 제품개발 참여도가 높을수록 제품개발의 성과도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상업적인 성공도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와의 일상적인 교류가 활발할수록 시장 수요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수요자의 호응을 얻거나 효용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상호교류활동이 중요함을 보여 주었다. 다섯째, 기존의 연구들에서 제품개발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진 주요 요인들과 기지성 및 사용자 역할을 동시에 고려한 판별분석 결과 제품개발의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지성, 수요자의 요구정도, 연구개발노력 등임이 밝혀졌다.
Advisors
이진주한민희Lee, Jin-JooHan, Min-Hee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과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1988
Identifier
66461/325007 / 000861335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과학과, 1988.2, [ [vii], 116 p. ]

URI
http://hdl.handle.net/10203/4482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6461&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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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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