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릴 동력계의 개발과 성능특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drill dynamometer and its performance characteristics

본 논문의 목적은 드릴 작업에서 발생되는 Thrust와 Torque를 측정하기 위한 동력계를 설계하고 그 성능 실험을 하는 것이다. Thrust와 Torque는 모두 새롭게 고안된 보의 굽힘 변형도로써 Strain gage 및 전기회로를 통하여 측정된다. 이 동력계의 보정시험은 Instron Universal T.M. 을 사용하여 Thrust를 측정하였고 밀링머쉰에서 찍힘을 주도록 장치하여 Torque를 측정했다. 그리고, 동력계를 연한 재질용과 강한 재질용으로 나누어, A, B 두개를 만들었는데, A는 Thrust 5 - 300 kg, Torquo 10 - 3000kg.mm의 범위를 측정하며, B는 Thrust 200 - 1000 kg, Torque 3000 - 10,000 kg.mm를 측정한다. 시험 실험은 AISI 규격 1045와 6063을 했는데 대체로 기존 연구의 결과와 잘 부합 되었고, 동력계의 고유진동수 들을 계산해 본 결과, 통상 드릴 절삭 조건 내에서는 공진 현상이 없음을 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