쉘 유사 구조물에 CAT를 이용한 사각형 및 육면체 요소망 생성

Quadrilateral and hexahedral mesh generation using chordal axis transformation for shell-like structures

일반적으로 CAD 시스템에서 솔리드 모델링이 쉘 모델링보다 편리하여 자동차 바디, 사출성형 및 판금 제품 등과 같이 두께가 얇은 제품이더라도 솔리드로 모델링하게된다. 사각형 및 육면체 요소는 이러한 형상에 사면체 요소보다 더 정확한 해석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얇은 두께의 형상에 해당하는 삼각형 요소를 입력받아 사각형 및 육면체 요소를 생성시키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우선 입력받은 삼각형 요소를 이용해서 중립면 생성이 적합한 사면체 요소를 생성한 후, 이를 이용해서 중립면에 해당하는 삼각형, 사각형 요소를 추출한다. 사면체 요소는 내부에 가급적 절점이 존재하지 않아야 하고, 중립면 생성에 적합한 요소를 생성하기 위해서 초기에 입력받은 삼각형 요소를 상, 하위, 측면 곡면으로 분류한 정보를 이용하였다. 중립면 생성은 기존의 방법을 보완하고, 다양한 형상에 대해서 생성가능하도록 본 논문에서는 수정타입과 내부절점타입을 추가시켰다. 중립면에 생성된 요소의 품질은 매우떨어져 유한 요소 해석에 이용할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무두께 요소층과 전진경계 기법을 이용해서 이를 우수한 품질의 사각형 요소를 생성시키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육면체 요소는 중립면에 생성된 사각형 요소를 옵셋시켜 생성되며, 두께가 균일하지 않은 형상에도 적용가능하도록 하였다. 다양한 예제를 통하여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을 검증하였다.

육면체 요소; 사각형 요소; 중립면 생성; 사면체 요소; Tetrahedral Mesh; Hexahedral Mesh; Quadrilateral Mesh; Medial Surf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