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층로터 및 고감쇠 베어링의 해석과 펄스발전기의 설계 및 성능 특성에 관한 연구Analysis of laminated rotor and high damped bearing and study on design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pulsed generator

펄스발전기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로터의 운동에너지를 관성 에너지의 형태로 저장하였다가 필요시에 펄스형태의 대전력 전기에너지로 출력하는 전원장치의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회전로터에 대하여 펄스발전기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로터 설계인자들에 대한 이론적, 실험적 접근법을 적용하여 설계인자들의 강성효과에 대한 규명과 고감쇠 베어링의 특성해석을 수행하였고, 이를 토대로 고속 운전시의 회전 안정성을 예측하였다. 펄스발전기의 실제 구현을 위하여 3 MJ급 소형모델에 대해 전기회로를 구성하고 설계된 전기회로에 대한 해석을 통하여 출력을 예측하였으며, 전자기장 및 전자기력 해석을 통하여 권선 상호간의 작용력을 산정하고, 공극에서의 전자기장 분포 및 전단응력 분포를 구하여 설계를 위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해석결과를 적용하여 3 MJ급 소형 펄스발전기 모델을 실제로 설계, 제작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실험을 통해 전자기장 분포와 각 권선의 설계변수 등을 검증하고, 실제 운전 중 무부하 및 부하조건에서의 출력 성능실험을 통하여 펄스발전기의 전기적 성능특성을 검증함으로써 해석 및 설계의 타당성을 제시하였다.

Keywords

적층로터; 대전력펄스; 회전체설계; 펄스발전기; 발전기; 고감쇠베어링 기 조망 계획; NEXT VIEW PLANNING; HIGH DAMPED BEARINGG; LAMINATED ROTOR; HIGH POWER PULSE; ROTORDYNAMIC DESIGN; PULSED GENERATOR; GENER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