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강판 변형률속도 경화의 미시적 관찰Microscopic investigation of the strain rate hardening for auto-body steel sh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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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허훈-
dc.contributor.advisorHuh, Hoon-
dc.contributor.author윤종헌-
dc.contributor.authorYoon, Jong-Hun-
dc.date.accessioned2011-12-14T05:23:14Z-
dc.date.available2011-12-14T05:23:14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3540&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43341-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8. 8., [ ix, 91 p. ]-
dc.description.abstract고정도 충돌해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고 변형률속도 영역에서 차체강판의 동적물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높은 변형률속도에서의 동적물성 값은 준정적 변형률속도에서의 물성값과 비교하여 유동응력과 파단 연신율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차체강판의 변형률속도 경화의 물리적 현상을 규명하기 위하여 텍스쳐 발전과 전위 거동의 측면에서 미시적인 관찰을 수행하였다. 변형률속도 영역은 차량 충돌 시 국부적으로 발생하는 0.001/sec 에서 100/sec의 변형률속도를 선정하여 다양한 변형률속도에 대하여 인장실험을 수행하였다. 텍스쳐 발전과 전위 구조, 전위 거동의 미시적 관찰을 위한 시료는 다양한 변형률속도로 변형된 인장시편의 표점부로부터 채취하였다. 다양한 변형률속도0.001/sec, 0.1/sec, 1/sec, 10/sec, 100/sec 으로 변형된 시료내의 결정립 크기와 형상, 세장 비 등은 전자 후방산란 실험을 이용하여 측정되었다. 또한 변형률속도에 따라서 전위밀도, 전위 구조와 거동이 변형률속도 경화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기 위하여 투과전자현미경을 이용하여 전위를 관찰하였다. 준정적 변형률속도에서 변형한 시료의 경우 반루프 형태의 전위와 V-형태 전위가 주로 발달하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전위들은 변형 중에 석출물이나 다른 가동전위에 의하여 전위 이동에 방해를 받게 되어 휘어져 생성되었거나 두 개의 가동전위가 교차하는 과정에서 생성된 것으로 판단된다. 전위밀도는 상대적으로 낮으며 전위 사이의 뒤엉킴과 셀 구조는 발견되지 않는다. 1/sec 변형률속도에서 변형된 시료의 경우 반루프 형태의 전위와 V-형태 전위뿐만 아니라 동시에 직선 형태로 이루어진 교차전위가 발달하고 있다. 변형률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전위밀도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준정적 변형률속도에서 발견되었던 전위 형태와는 다르게 직선 형태의 교차전위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전위망 구조를 형성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교차전위는 특정한 내각을 이루며 분포하고 석출물과 다른 가동전위와 함께 뒤엉킴과 셀 구조를 형성하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다. 높은 변형률속도에서 석출물과 주변의 가동전위는 전위 구조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관찰되지만 전위 소스와 전위이동의 장애물로 작용하여 전위밀도를 상승시키거나 변형률속도 경화를 가속화 시키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변형률속도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큰 TRIP강을 이용하여 전위분석을 수행하였다. 모든 변형률속도 시료에 대하여 반루프, V-형태, 교차전위 등 여러 종류의 전위 구조가 동시에 발달하고 있다. 변형률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교차전위의 비율이 증가하고 이러한 교차전위들의 집합에 의한 전위망 구조가 명확하게 형성되고 있지만 각 변형률속도에 따른 전위 구조는 서로 비슷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TRIP강의 경우 페라이트 주위에 분포하고 있는 잔류 오스테나이트와 변태한 마르텐사이트 등이 강한 장애물로 작용하여 낮은 변형률속도에서도 초기 변형 시 복잡하고 견고한 전위 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따라서 변형률속도의 증가에 따라서 전위 구조와 전위 분포가 크게 달라지지 않으며 SPCC강과 비교하여 낮은 변형률속도 민감도를 갖는 것으로 판단된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High strain rate-
dc.subjectStrain rate hardening-
dc.subjectElectron backscattered diffraction-
dc.subject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dc.subjectdislocation-
dc.subject고변형률속도-
dc.subject변형률속도 경화-
dc.subject전자 후방산란 회절-
dc.subject투과전자현미경-
dc.subject전위-
dc.subjectHigh strain rate-
dc.subjectStrain rate hardening-
dc.subjectElectron backscattered diffraction-
dc.subject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dc.subjectdislocation-
dc.subject고변형률속도-
dc.subject변형률속도 경화-
dc.subject전자 후방산란 회절-
dc.subject투과전자현미경-
dc.subject전위-
dc.title차체강판 변형률속도 경화의 미시적 관찰-
dc.title.alternativeMicroscopic investigation of the strain rate hardening for auto-body steel sheet-
dc.typeThesis(Ph.D)-
dc.identifier.CNRN303540/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
dc.identifier.uid020035195-
dc.contributor.localauthor허훈-
dc.contributor.localauthorHuh, H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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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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