成長製造會社의動的模型에 關한 硏究A study on the dynamic model of a growing manufacturing company

급속한 기업의 대규모화는 기업구조를 복잡하게 만들뿐 아니라 기업전반에 걸친 경영활동 파악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경영자 혼자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에는 한계가 생기게 된다. 특히 수요가 불확실한 경우 의사결정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제조회사의 경우 인력, 생산 및 시설확장, 부품구매등의 생산관리문제에 대한 합리적이고 일관성있는 의사결정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분석의 개념에 입각한 Industrial Dynamics의 기법을 이용하여 수요가 불안정하게 증가하는 경우 제조 회사의 특성중 생산체계와 구매, 입사, 시설확장, 간의 유기적관계를 파악하여 동적 model을 수립한 후 이것을 기준으로 UNIVAC DYNAMO를 사용하여 모의실험하였다. 모의실험결과 회사 각 부문간의 시간에 따른 연관성을 확실히 알 수 있었으며 Industrial Dynamics 기법이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효과적인 수단임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