目標計劃法을 利用한 公共組織의 人力計劃 模型의 開發A development of the manpower planning model in the public organization using goal programming approach

본 연구에서는 인사관리의 인력계획모형에 있어서 공공조직과 같이 최하위직위에서 신규호득만을 허용하고 여러개의 직위로 형성된 계층구조를 가지며, 상위구조로 갈수록 폭이 좁아지는 피라밑 형태를 취하고, 상이한 직무간의 상호 인력 교류는 없으며, 퇴직은 확정적으로 결정이 되고 직무에 따라서 하위조직으로 나누어진 조직이라는 가정하에 조직의 특정의 직무, 특정의 직위에 존재하는 구성원은 동등한 자질을 갖춘자로 간고하여 하위조직의 목표들이 상충될 경우 경영의사 결정방법에 대하여 연구 및 분석하였으며 이의 모형은 아래와 같다. ◁수식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위의 계산의 결과 하위조직들의 상충된 목표를 조정할 수 있었으며 세부적으로 중앙에서 정책을 분석할 때 예산에 대한 정책과 다른 정책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으로서 정책의 조정에 대한 방향제시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다시 말하여 예산이 증가될수록 하위조직의 목표들을 점점 더 많이 충족시킬 수 있었으며 또한 예산에 대한 목표가 최하위인 경우로 하여 적정예산을 책정할 수 있음을 제시할 수 있거나 예산에 대한 제한식이 제한되어 있을 경우, 타 정책에 대한 조정을 하여야 하는 조정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모형에 의한 인력계획의 최적통제화 모형은 다른 모형들이 비용 및 효과에 대한 단일기준 최적화 모형임에 반하여 여러 상충되는 목표들을 조정함으로서 최적화를 기하는 모형이라 할 수 있다. 즉 본 연구에서 제시되어진 인력계획모형은 한 시점에 있어서 신규획득 및 진급의 량을 결정하는데 하부조직의 상충목표들을 조정통제하는 최적통제모형으로서 경영의사결정 및 분석을 꾀하는 모형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