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적 수요를 가진 제품에 대한 동적 재고 모형Dynamic lot size model with seasonal demend

본 논문은 계절적 수요를 가진 재고모델을 대상으로 발생비용을 최소화하는 최적재고대책 즉, 주문시간, 주문량과 주문회수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이다. 본 논문은 크게 다음의 두가지 경우로 구분된다. 첫째로 연속조사시스템으로 Johnson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실제적인 예를 들어 풀어 보았고, 둘째로 정기조사시스템으로 Wagner 와 Whithin 이 개발한 동적계획법을 확정적 계절수요에 대해 응용하였다. 둘째의 경우 본 연구는 주문시기와 주문시기 사이에 일회의 주문을 더 행하므로써 재고비용이 감소한 량과 주문비용이 증가한 량의 차이만큼 총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예를 들어 논술하였다. 본 논문의 전개는 우선 수요가 시간적으로 변할 때의 확정적 재고모델에 대해 상기 두가지 경우로 나누어 각각 설명한 뒤에 정기조사시스템인 경우에 동적계획법과 그 해를 더 최적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논하였고, 끝으로 계절적 수요를 가진 재고모델의 최적재고정책을 상기 방법을 응용하여 해석적으로 분석하였다.